농협, 벼 직파재배로 생산비용 10.6% 획기적 절감!

농협(회장 김병원)은 27일 충청남도 보령시 남포농협 관내에서 농협 김병원 회장, 새누리당 김태흠 의원(충남 보령ㆍ서천), 농촌진흥청 정황근 청장과 보령시 관내 농업인 등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가 생산비용 절감을 위한 벼 직파재배 수확 및 동계작물 파종 시연회」를 개최한다.

현재 우리 농촌은 고령화와 청년층 축소ㆍ이탈 등 농업인력 감소로 인해 일손이 크게 부족하고, 수입개방 및 쌀 소비 감소 등으로 쌀값이 하락함에 따라 생산비용 절감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농협은 이러한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농가 생산비용과 노동력을 절감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육묘와 이앙을 동시에 처리하는 직파재배 신기술을 도입하여 농사법의 일대 전환을 유도하고 있다.

올해 52개 농협에서 직파재배를 실시한 결과 이앙재배 대비 전체 생산비용을 10.6% 정도 절감(731천원/ha↓)할 수 있었고, 수확량은 약 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농협은 벼 직파재배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내년도에는 1천억 원의 무이자 자금을 지원하고, 파종기 및 개량물꼬 등 직파에 필요한 기자재도 지원하여 참여농협을 100개소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농촌진흥청 및 농협 창조농업지원센터와 연계하여 농업인과 임직원에 대한 기술교육을 강화하고 현장견학도 병행하여 직파재배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농가소득을 증대하고, 앵미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직파한 논에 동계작물(보리, 조사료 등)을 재배할 수 있도록 파종과 수확작업 등 영농지원 활동도 강화한다.

농협 김병원 회장도“농협은 생산비용 절감으로 우리 쌀의 경쟁력을 높이고 농가소득이 늘어날 수 있도록 영농지원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이날 농협은 수확기 쌀값 안정을 위한 추진결의도 함께 실시한다. 결의대회에서는 ▲수확기 홍수출하 물량 해소를 위해 농가출하물량 최대한 매입, ▲사후정산에 따른 우선지급금의 합리적인 결정으로 농가소득지지, ▲산물벼 매입확대를 통한 농가편익 도모와 고품질 쌀 생산 선도, ▲대국민 쌀 소비촉진 운동과 수출확대 등 판로개척을 통한 판매확대 총력 추진의 4가지 실천과제를 선정하고 농가경영 및 쌀 산업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전심전력을 다 할 것을 다짐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