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으로 사고력을 키워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

“요즘 대세인 사고력이란 건 어떻게 키워지는 걸까요? 꼭 교구를 접하고 레벨별 토론식 수학을 통해야만 느는 걸까요? 아니면 시중에 사고력 수학 문제집을 많이 풀어야 할까요?”
지금 학부모들이 사교육계에 묻는 단골 질문이다. 영어가 절대평가로 바뀌면서 수학이 대학입시에 있어 변별력을 가르는 중요한 기준이 되었기 때문이다. 사고력 수학 ‘시매쓰’로 아이들의 사고력 증진을 돕고 학업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는 시매쓰 화성향남점 최보영 대표를 만나보았다.

시매쓰 화성향남점은 기존의 다른 수학학원이나 보습학원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저희는 사고력 수학을 교육하는 곳입니다. 사고력 수학이란 말 그대로 수학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을 길러줌으로써 수학이 아닌 다른 영역에서도 응용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수학학원이 교과의 연산 위주 수학을 가르치고 연습하게 했다면 저희는 수(數)에 대한 접근방식 자체가 아예 다르죠.

최근에는 사고력 수학을 하는 브랜드들이 많아졌는데, 시매쓰 브랜드를 선택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지요?
시매쓰가 사고력 수학의 선두주자인만큼 타 브랜드보다 오차범위가 많이 줄여져 있습니다. 즉, 후발 사고력 수학 학원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이나 개선 사항들을 이미 다 겪고 해결해 왔기 때문에 훨씬 더 신뢰할 수 있는 거죠. 특히 시매쓰는 교재가 훌륭합니다. 시매쓰 대표님께서 교사 출신이셔서 교육에 대한 신념이 확고합니다. 그래서 교재의 중요성을 항상 강조하시죠. 마케팅의 파급적인 효과보다 교재 자체를 충실하고 견고하게 만드는 것이 대표님의 모토입니다. 그래서 시매쓰에서는 출판업을 같이 하고 있으며, 이것은 곧 교재에 대한 자신감이기도 합니다. 여론도 ‘시매쓰는 기본적으로 교재가 좋다. 교구도 굉장히 좋다. 교재 편성에 교구가 포함되어 있어서 더욱 더 탁월하다’고 합니다.

시매쓰는 6세부터 중등 과정까지 있던데, 연령을 제한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고등 과정으로 넘어가게 되면 사고력 수학이 아닌 수능형 수학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고력 수학을 소화할 수 있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죠. 어려서부터 시작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중등 과정을 듣게 되면 효과가 있습니다. 그동안 사고를 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어? 문제 접근 방식이 다른데? 나는 지금까지 굉장히 계산적으로 했는데. 어떻게 이렇게도 계산이 되지?’ 하며 스스로 깨우치게 되는 거죠. 중학교 수학에서 고등학교 수학까지 레벨별로 소화할 수 있는 패턴들이 시매쓰 교재에 다 녹아있습니다. 상위 레벨에는 고등학생들이 소화할 수 있는 연산과 패턴이 다 들어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고등학생이 되면 수능 위주로 수학 수업이 이뤄지기 때문에 그동안 배웠던 연산과 사고력을 총망라해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그 때 사고력을 함양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일상에서 수학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수학을 억지로 가르치기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레 수학을 접하고 배우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 모든 것이 실생활에 필요하고 알아야하기 때문이죠. 단순히 연산 개념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수를 연구하고 기초 학문으로 쉽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매쓰는 요새 이슈화 되어가고 있는 지역별 농업 생산량, 환율과 이율 등 경제 이슈를 비롯해 교과를 넘나드는 여러 가지 문제 상황들을 다양한 지식과 사고력으로 해결해 보면서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많은 학부모들이 아이들의 성적을 기준으로 학원의 능력을 판가름하곤 하는데 그런 점에서 애로사항은 없으신가요?
다행히도 학생들의 성적이 다 좋습니다.(웃음) 사고력 수학의 확실한 효과가 나온다는 애기죠. 수의 사고 전환 자체가 달라지니 성적이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전국 수학 경시 대회의 다수의 입상자들이 시매쓰 원생들이 많다는 것만 봐도 그 효과를 짐작할 수 있죠. 물론 “연산을 배제하고 사고력에만 포인트를 둔다면 연산 능력이 떨어지지 않을까요?” 라고 묻는 학부모님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산 능력은 컴퓨터 자판 연습을 하듯 연습을 통해 몸에 배게 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연산능력과 사고능력 중 어느 한 쪽으로만 치중되는 것이 아니라 양쪽 저울의 추처럼 균형 맞추어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간혹 기질적인 면이나 교육 환경이 달라서 사고의 전환이 더딘 친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3년만 이 부분들을 집중적으로 케어해 준다면 그 때부터는 아이가 “아! 이렇게 접근해서 이렇게 푸는 방법도 있구나!”라고 스스로 깨우치며 생각이 열리게 됩니다. 그리고 어떠한 문제든지 여러 시선과 방법으로 해답을 스스로 찾아내려하고 고민하게 되죠.

화성 향남점은 개원한지 2년 정도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시매쓰 지점과는 다른 화성 향남점만의 차별화 전략이 있으신가요?
시매쓰 학원 자체가 프랜차이즈이기 때문에 모든 지점이 본사의 기초 표준 학습법은 무조건 따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특별히 교과 연산 시간이라고 명명하여 연산교육을 추가로 더 하고 있습니다. 지역 특성상 사고력 수학에만 투자하기에는 학부모님들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기에 그런 부분을 감안해서 교과 연산 능력에 대한 수업까지 추가적으로 병행하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