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체형교정뿐 아니라 산전/산후 운동으로서의 필라테스…

여성들은 운동을 고려할 때 일반적으로 필라테스를 떠올렸을 것이다.

체형교정, 다이어트, 재활 분야에서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있기 때문이다. 물론 필라테스는 그 세 분야에서 탁월하다. 뿐만 아니라 노인에게 적용하기 좋은 운동법이며, 어린이의 올바른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이다.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산전/산후다. 산전/산후에는 일반적으로 운동을 하기 힘들지만 필라테스는 기본적으로 균형 잡힌 근육발달이 되는 운동이기 때문에 산모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많은 이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다. 건강한 사람만이 필라테스를 접하고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위에서 언급된 재활 분야에서 필라테스는 이미 검증이 끝난 운동이다. 필라테스의 시작점을 아는 이에게는 놀라운 일이 아닐 것이다.

체형교정, 다이어트, 재활을 비롯해 노인과 어린이, 산모에게 어떤 방식으로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머슬케어필라테스의 채가영 원장을 만났다.

▲ 체형교정 필라테스

필라테스는 기본적으로 전신의 균형을 바로잡아 체형을 교정합니다. 근 밸런스와 균형감각을 높여 체형의 불균형을 예방/ 교정하는 효과를 줄 수 있는 것입니다.

근육을 키우거나 체지방을 낮추기 위해 운동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필라테스는 그와는 다르게 근육을 균형적으로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체형이 틀어진 사람은 뼈가 휘어졌기 때문입니다. 골반, 척추를 비롯한 뼈는 근육을 잘못 사용했기 때문에 후천적으로 뼈가 틀어진 경우입니다. 나도 모르게 한쪽으로만 뒤를 돌아본다던가 한쪽 다리만을 꼰다던가 하는 습관이 뼈를 틀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뼈가 틀어진다는 것은 균형이 무너지는 것입니다.

필레테스는 그런 분들에게 평생 가지고 가야 할 내 몸의 사용설명서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기간에 내 몸과 체형, 생활패턴의 교정을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때문에 필라테스를 하는 시간 뿐 아니라 그 외 나머지 시간동안도 걷는 방법을 포함한 생활 패턴의 전반적인 것들을 연습해야 합니다.

▲ 실버 필라테스

나이가 들수록 근육양의 손실이 큰 것은 일반적인 사실입니다.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게 됨에 따라 자연스레 근육양이 빠지는 것입니다. 근육이 빠지면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며 생활능력이 낮아집니다.

근력운동을 해야 하는데 노인들은 관절이 안 좋아도 할 수 있는 운동을 찾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필라테스는 근력운동에 도움이 되면서도 관절에 무리가 없는 운동입니다.

어느 부분이 좋지 않은지 상담을 통해 파악을 한 후 맞춤식으로 적용하면 근육양도 늘리면서 관절에도 무리가 없는 맞춤식 운동, 필라테스를 접할 수 있습니다.

▲ 산전 / 산후 필라테스

일반적으로 임산부들은 수영이나 요가를 많이 했었습니다. 최근에는 필라테스를 찾는 것이 흐름입니다. 여성이 아이를 갖게 되면 주기별로 골반이 변합니다. 안정기에 접어들면 체형이 틀어지면서 허리, 골반, 발목 등이 아픈 시기가 옵니다. 아이는 건강한데도 엄마는 급변하는 몸상태에 적응하지 못하고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분들은 산전에 필라테스를 시작해 속 근육을 만들어서 건강과 체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후에도 이전 몸매를 되찾기 위한 운동으로 필라테스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사실 완벽히 돌아가길 원한다면 산전에서부터 관리된 몸이어야 기간도 짧아 본인이 지치지 않고 운동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의지만 있다면 자녀계획을 하시는 분이나, 자녀출산을 하신 분들 모두가 건강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는 운동이 필라테스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