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끝의 아름다움, 네일아트 트렌드를 묻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손톱 색으로 신분을 드러냈다고 한다. 붉을수록 상류층임을 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이것이 네일아트의 시초라고 보인다. 과거 부유층의 문화에서 현대에는 아름다움과 개성을 표현하는 패션의 한 부분으로 성장했다. 이런 과도기를 거친 네일아트는 어떤 트렌드를 가지고 발전하고 있을까. 디올네일의 전해수 원장에게 올해 네일아트 디자인은 어떤지,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젤네일은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전반적인 네일아트에 대해 묻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트렌드인 시스루 네일아트 (사진제공=디올네일)

▲ 네일아트도 하나의 패션으로서 시즌에 따라 유행하는 디자인이 달라질 듯합니다. 올해 유행할 네일아트 디자인 방향을 어떻게 보십니까?

예전에도 몇 년간 시스루 디자인이 유행했지만 올해는 더욱 더 다양한 시스루 스타일이 나올 겁니다. 패션에서도 봤듯이, 스킨이 비치는 듯한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글리터를 엉성히 바르거나, 폴리쉬로 장난을 친 것 같은 느낌의 심플한 디자인, 볼터치를 한 것처럼 한 두 가지 컬러를 떨어뜨리기만 하거나 터치만하고 탑 젤로 마무리해서 투명감을 한껏 표현한 치크 네일, 열 손가락 중 1~3개만 스팽글이나 네일 스티커만 붙이고 탑젤을 발라고 훌륭한 시스루 아트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트렌드는 비슷한 컬러들을 수채화 기법으로 몽환적인 느낌으로 섞어 표현하고 그 위에 스톤, 참을 이용해 디자인을 마무리 합니다. 컬러는 여성스런 핑크, 스킨 컬러에 한색을 포인트 컬러로 디자인 한다거나 보색을 이용해 발랄함, 유쾌함을 느끼게 하고 어린아이 같은 느낌 원색 컬러의 조합으로 순수한 행복감을 만끽하게 합니다.

▲치크 네일과 발랄한 느낌의 네일아트 (사진제공=디올네일)

▲ 일반 폴리쉬보다 젤네일을 많이 찾습니다. 젤네일이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빠른 건조시간과 오랜 유지기간이 젤네일의 강점으로 꼽힙니다. 네일아트 시술을 받는 사람과 시술을 하는 네일리스트 모두가 좋은 점으로 이야기하는 부분입니다. 일반 폴리쉬는 잠시만 방심하면 찍히고, 마른 뒤에도 긁히거나 광택감이 떨어지고 손톱 끝부터 쉽게 닳아버리는 등의 단점이 많은데 젤네일은 그런 단점을 보완했기 때문에 인기가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광택이 젤을 제거할 때까지 유지되기 때문에 방금 시술 받은 것 같은 기분이 들게 합니다. 다른 인조 손톱과는 달리 말랑말랑한 젤네일은 자연 손톱위에 붙어있는 느낌이 들지 않아 예민한 분들도 시술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젤네일이 장점도 많겠지만, 단점도 있을 듯합니다. 젤네일 시술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젤네일 시술을 할 때는 손톱의 상태가 그 완성도를 좌우합니다. 손톱이 건조해서 잘 깨지거나 찢어지는 분이라면 아무리 시술을 잘 받아도 젤이 자연손톱으로부터 들뜰 수 있습니다. 그때 들뜬 젤을 손으로 뜯어 제거하는 분들이 있는데, 손으로 뜯게 되면 자연손톱은 여러 겹으로 형성돼 있기 때문에 가장 겉표면의 손톱이 젤에 붙어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반복하게 되면 얇아져서 찢어지게 되는 겁니다. 때문에 젤네일이 손상되었다면 바로 네일리스트를 찾아 보수를 하거나 제거하고 다시 받아야 합니다. 이를 많은 분들이 알면서도 들뜨거나 깨진 젤을 전문가에게 보여주기 전 자신도 모르게 뜯어버리는 것을 참아야 합니다.

▲페디큐어 네일아트 (사진제공=디올네일)

▲ 말씀하신 것처럼, 네일아트 시술을 위해서는 건강한 손톱이 먼저일 듯합니다. 손톱건강을 유지하는 원장님만의 비결은 무엇입니까?

시술 후 홈케어가 중요합니다. 손을 씻을 때마다 수분을 빼앗기기 때문에 핸드크림과 오일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손톱에 오일을 발라주면 영양도 공급하고 유연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얇아도 찢어지지 않습니다. 손톱을 예쁘게 만들기 위해서는 시간과 정성을 들여야 합니다. 건조함을 느낄 때마다 수시로 핸드크림과 오일을 바르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디올네일 전경 (사진제공=디올네일)

▲ 셀프 네일아트를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네일리스트로서 셀프네일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조언을 해주신다면?

요즘은 셀프네일을 위한 다양한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넷, 홈쇼핑을 통해 네일아트에 필요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스탬프 젤네일이나 스티커 젤네일 등을 셀프로 할 수 있지만 혼자서 시술하기가 번거로워서 구입할 때의 마음과 달리 모셔두게 됩니다.

또한 네일샵에서 하는 것처럼 시술 전 꼼꼼한 전처리 과정이 필요하지만 그러지 못해서 젤네일이 쉽게 떨어지고, 손톱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셀프 네일을 전문가 못지않게 잘 하시는 분들은 괜찮지만 되도록 네일리스트를 찾아 예쁘게 시술 받으셨으면 합니다. ‘약은 약사에게’라는 말처럼 전문가를 찾는 것이 아름다운 손톱과 건강한 내 손톱을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