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콥터 맘이 마마보이 만든다

‘헬리콥터 맘’이란 성인이 된 자식의 주위를 헬리콥터처럼 맴돌며 입시와 성적, 취업은 물론 결혼 후에도 일일이 간섭하는 등 중대사를 결정하려는 엄마를 일컫는 신조어다.

요즘 젊은 부부들은 어릴 때부터 부모의 관심을 독차지하며 자라서 이기적인 경우가 많다. 부모도 자식을 키우면서 공들인 것이 작지 않기 때문에 결혼 후까지 자식 생활에 지속적으로 개입하려고 한다. 이러한 부모의 태도로 결혼 후에도 부모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하지 못하는 부부가 적지 않다. 이와 같은 현상은 부모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 헬리콥터 맘의 역할이 크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헬리콥터 맘은 아들이 결혼하면 아들을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받아들이고 존중해야 하지만 이들은 아들을 빼앗겼다는 상실감과 함께 자신의 역할을 잃어버렸다고 생각한다.

고부갈등의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는 시어머니의 지나친 간섭이다. 이혼상담 사례를 보면, 시어머니가 현관문 비밀번호를 알고 수시로 아들집에 방문하는 경우, 가계 수입관리를 대신 해주겠다고 하는 경우, 반찬은 뭘 해먹었는지 보고해야 하는 경우, 심지어 사적인 부부관계까지 궁금해 하는 경우 등 시어머니의 지나친 간섭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다는 며느리를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아들이 결혼을 하고 난 후 한 가정을 이루고 독립을 할 시기에 시어머니와 아들 사이에 분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아들을 향한 시어머니와 아내의 삼각관계가 일어나고, 부부 간의 갈등으로 발전해 이혼에까지 이르는 경우를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이혼 전문 엄경천 변호사는 “출산율이 떨어지고, 자식에 대한 부모의 욕망 등이 겹치면서 나타난 부작용”이라면서 “자식에 대한 과잉보호와 관심은 자식에게 진정한 어른이 될 기회를 빼앗게 된다”고 지적했다.

부모는 자식을 소유물로 생각하지 말고 멀리서 지켜보며 자식 스스로 자립심을 갖고 인생을 살아갈 수 있게 해야 한다. 부모와 자식 세대가 서로의 행동이나 태도 및 가치관 등에 차이와 불일치를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