텝스 공부는 제대로 된 방법을 알고서 시작해야

옛말에 한 우물만 파면 성공한다는 말이 있다. 한 분야를 고집스럽게 공부하고 연구하고 소위 파다보면 그 분야에서는 성공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남들보다 어린 나이에 텝스 학원 CEO가 된 사람이 있었다. 나이를 밝힐 수 없을 정도로 젊은 편이라면 어떻게 했길래 CEO가 될 수 있었던 것일까.

컨설텝스 이재일 대표를 만나 그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컨설텝스를 내게 된 동기나 과정이 있다면

텝스를 중학교 때부터 연구를 했다. 여러 가지 입시 문제도 있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관심이 가는 분야이기도 했다. 처음 접하고 학습을 하게 된 이후로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하기 시작했고 고등학교나 대학교 입시에도 활용을 했다.

토익, 토플, 텝스 중에서 왜 텝스를 택한 것인가

그 때만 해도 입시 쪽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없었다. 토익은 보통 입사나 승진 등에 활용되고 입시 쪽에는 활용도가 높지 않다 보니 당시 중학생이었기 때문에 입시 쪽에 활용도가 높은 쪽으로 기울게 됐다.

또 해외 거주 경험이 없다 보니 토플에서 활용도가 높은 말하기 쓰기 보다는 독해나 청해 위주인 텝스가 잘 맞다고 판단됐다.

텝스는 스피킹과 라이팅이 없는 독해와 청해 위주고 문법 어휘가 있긴 한데 비중이 매우 낮은 편이다. 또 내가 중학생일 당시에 외고나 특목고에 토플이나 텝스가 많이 활용돼 관심도가 높기도 했다.

남들보다 젊은 나이에 CEO가 됐는데

CEO라는 말이 맞지 않는 건 아니지만 나의 경우에는 CEO보다는 텝스 컨설턴트로 불리고 싶다. 사업을 운영한다는 것 보다는 어렸을 때부터 빈번히 접하던 분야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이 길로 들어서게 된 것 같다.

컨설텝스를 설립하게 된 구체적인 과정은

영어특기자 학과를 나왔다. 영어로 입시를 치룬 것이다. 그러다 보니 주변에 영어 쪽에 일가견이 있거나 텝스를 잘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은 편이었고 그 분들의 공부 방법 같은 것을 하나 둘 연구하기 시작했다.

텝스 고득점자들과의 심도있는 대화를 통해 분석하고 그 표본을 만들기 시작했다. 그렇게 하던 것이 361명이 됐다.

텝스 분야에서 업계 1위가 됐다고 들었는데 어떤 기준인가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량 기준, 사이트 유입 순위 1위다. 토익에 비해 텝스만을 전문으로 하는 사이트가 많지 않다보니 그런 결과가 나올 수 있었던 것 같다.

컨설텝스만의 차별성은 무엇인가

다른 경쟁사가 있지만 다른 학원의 경우에는 토익 전문 학원에서 텝스를 가르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텝스 공부법도 토익처럼 문제 풀이 위주의 강의가 많다. 다른 텝스 전문 학원도 단순 문제 풀이인 경우가 많다.

우리의 경우 일단 텝스 고득점자들의 노하우 검증 과정을 심도 있게 거쳤다. 그 중에서도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가 아닌 개개인만의 방식은 최대한 배제를 하려고 했고 그러기 위해서 361명이라는 많은 수의 표본을 조사, 분석 했던 것이다.

모두 99%이상 적용될 수 있는 것이고 실제 텝스 정기 시험에서 적용될 수 있는 부분들만 유형별로 정리해 놓았다. 유형별 전략, 공부 방법, 선택지 걸러내는 방법, 문장 이해 방법 등을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부분들을 전달하려고 한다. 고득점자 방법론이라고 한다.

강의를 들으면서 직접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방법론 위주의 강의이다. 말하자면 ‘물고기를 직접 잡아주는 것이 아니라 잡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개인학습을 통해서 적용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데 그럴 때 힘들거나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1:1 게시판 등을 통해 소속 컨설턴트 분들이 개개인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컨설턴트 분은 현재는 총 8명이다.

텝스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꼭 저희 학원 안 오셔도 되고, 다른 좋은 곳에서 공부하셔도 되지만 저는 꼭 아무 방법이나 막 적용하시지 말고 검증된 방법을 꼭 적용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검증되지 않은 방법을 할 경우 시간 낭비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또 실수를 많이 하시게 되는 또 다른 케이스는 ‘단기에 끝내준다’ 이런 말을 들을 경우 이것이 정말 단기에 끝낼 수 있는 것인지 생각하지 않고 그냥 맹신을 해 버리기 때문인 것 같다.

정말로 단기간 안에 끝낼 수 있는 것은 맞는 방법으로 제대로 공부를 하는 것이니 맞는 방법으로 열심히 공부하셔서 모두 성공을 거두셨으면 좋겠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