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21세기 성장엔진은 바로 창조경제 뿐”

박근혜 대통령은 27일 “난관을 극복하고 침체의 늪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창조경제에서 그 해답을 찾아야 한다”며 “21세기 국가경제의 성장엔진은 바로 창조경제 뿐”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전 카이스트에서 열린 ‘창조경제혁신센터 페스티벌’ 개막식에 참석, 격려사를 통해 “17개 혁신센터가 본격적으로 가동됨에 따라서 혁신센터의 크고 작은 성과들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모멘텀이 돼서 대한민국 전역에 창조경제의 불꽃이 활활 타오르기를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박 대통령은 “창조경제는 우리나라가 21세기형 창업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이뤄야만 할 핵심과제”라며”정부는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우리 경제의 항구적인 혁신모델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뉴딜정책처럼 한국의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저성장의 한계를 극복한 성공적인 경제혁신 패러다임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아낌없는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앞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중심이 돼서 지역별 산업별로 구축된 혁신생태계의 토양위에서 성공의 열매가 풍성하게 열리기를 기대하면서 오늘 이 자리가 든든한 도약대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역할에 대해 “열린 사고를 가진 사람들이 만나서 자유롭게 소통하고 아이디어와 기술, 자본 간의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살아 움직이는 창업 장터가 돼야 하겠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창업 준비자들에게 그곳에 가면 내 아이디어와 기술이 잘 팔리고 내가 찾는 기술과 사업 아이템이 있을 것이라는 신뢰를 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지역 경제의 혁신과 성장에 기여해야 한다”며 “혁신센터가 중심이 돼서 지자체와 지역의 산학연이 하나가 돼 기존 제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신성장 동력을 육성하는 일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청년고용의 디딤돌이 돼야 한다”며 “정부는 청년 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2017년까지 총 20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인데 여기에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지원 기업들도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혁신센터에서는 센터마다 고용존을 설치해 원스톱으로 청년 고용을 지원하고 대기업과 연계한 고용디딤돌 등을 통해서 자신의 꿈과 적성에 맞는 일터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또한 지역의 기술인재 풀을 만들고 혁신센터가 가지고 있는 대·중소기업 네트워크와 연계해 기술인들의 경력 발전과 재교육·재취업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27~28일 열리는 ‘창조경제혁신센터 페스티벌’은 전국 17개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가 마무리되면서 전국적인 창업 붐 확산과 성과창출 본격화를 위해 마련된 행사다.

혁신센터 보육기업 성과전시 및 투자자 연계(데모데이), 컨퍼런스, 대학생 창업동아리 활동, 문화공연(K-POP, 인디밴드), 창의체험 이벤트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며 이틀간 약 2만명이 참석하는 한국판 SXSW(South by South West)형 창업축제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또한, 이번 페스티벌은 혁신센터 주역들이 한자리에 모여 그 동안의 성과와 경험을 공유하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을 개시해 11월말 창조경제박람회까지 민관의 창업생태계 전체가 하나로 성과를 집대성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