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하우스, 유아텐트, 내 아이를 위한 비밀 공간

아동의 행동을 연구하는 아동심리학자들은 아동생활의 대부분을 놀이형태로 규정짓고 아동의 자연스런 놀이상황에서 아동의 행동 특성을 규명하여 왔다.

그 결과, 아동의 심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놀이는 인지형성과 정서발달에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아동의 생존과 성장, 발달에 필수라고 할 수 있는 놀이는 아동으로서 누리는 아동고유의 권리라고 볼 수 있다.

▲코지스토리 홍현아 대표

아이와 놀이

모든 아동은 숨을 쉬는 것과 같이 자연스럽게 놀이를 한다. 아동들은 그들의 욕구나 행동을 언어나 놀이로 표현한다. 하지만 아동생활의 대부분은 아동의 통제권 밖에 힘에 의해 좌우된다.

즉 아동의 거주 장소, 아동이 다니는 유치원, 학교라는 공간에서 머무는 동안 행하는 행동과 음식물, 의복, 기상시간과 취침시간 등은 아동스스로에 의지보다는 외적인 힘에 의해 결정지어진다.

하지만 놀이는 아동 학습의 방법이자 학습방법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다. 아동은 놀이를 하지 않는다면 성장할수도 생존할 수도 없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사람과 사물을 경험하고 이를 기억 속에 저장하며, 인과관계를 배우고, 적절한 어휘를 축적해 나가고, 자기중심적인 정서반응을 통제한다.

그런 점에서 아동들에게 자신만의 놀이공간을 갖는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 아동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슈퍼맨이 돌아왔다’ 등으로 통헤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하지만 아동들의 놀이환경 및 놀이공간은 도시화로 인해 점차 줄어드는 추세에 ‘삼둥이 텐트’, ‘하루텐트’ 등으로 유명한 아동 플레이하우스를 전문으로 제작하는 코지스토리의 홍현아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 코지스토리의 플레이하우스

“코지스토리는 내 아이의 비밀 공간(Secret Place)이라는 개념으로 도시적인 심플함과 파스텔색감으로 집모양 디자인의 고급 놀이집을 직접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어요.

일명 패브릭 플레이하우스로 국내 최초의 전문브랜드이며 유아텐트계의 새로운 시장을 열었죠. 소꿉놀이, 독서공간, 침실 등 다양한 복합 놀이공간으로 사용되는 플레이하우스는 아이들의 정서발달과 새로운 놀이문화를 위해서 꼭 필요한 아이템이에요.”

아이와 놀이 환경

아동의 놀이 환경이란 시간과 공간 및 물리적 요소들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에게 놀이환경은 필수적인 요소이며 놀이공간이 달라지면 놀이방법과 놀이인식은 놀이기구 및 놀이목표가 달라지기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아동에게 놀이는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성장발달에 영향을 주는 학습활동이라는 점에서 부모는 교육적인 가치가 있는 놀이를 할 수 있는 환경 및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코지스토리의 유아텐트

“코지스토리 고객층의 80%는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에요. 저도 5살, 3살 아기의 엄마이기도 하고요. 우연한 계기를 통해 제 아이를 위한 놀이공간을 만들려주려 플레이하우스를 알아보니 국내에는 아직 생소한 개념이더라고요. 그래서 해외에서 구매를 하려니 관세가 지나치게 높을 뿐만 아니라 비닐텐트나 캐릭터 위주의 완구형 놀이집 밖에 없어서 그럴 바에는 차라리 직접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 제작한 것이 호응이 좋아서 이렇게 전문적으로 디자인해서 판매하고 있어요.

코지스토리의 제품들에 대해서 장점을 말해보자면, 음. 무엇보다 탄탄한 프레임과 100% 면 소재의 고급 원단을 사용하여서 튼튼하고 세탁이 쉽다는 것이에요. 보통 면소재라고 하면 세탁 후 수축 현상 때문에 오염이 묻어도 부분세탁이나 드라이클리닝을 해야 하는 어려운 부분이 있었어요. 이런 점에서 저희 코지스토리 제품은 특수가공법을 통한 최소의 수축율로 세탁기를 넣고 마음놓고 세탁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더불어 내 아이를 위한 청결성도 높아서 구매하신 분들이 굉장히 만족하세요. 이 뿐만 아니라 디자인 또한 제가 직접 디자인하고, 이 플레이하우스에 아이들의 이름을 새겨드리고 있어요. 아이를 위한 첫 번째 방이자 놀이공간을 만들어주고 싶었거든요.(웃음) 저희 제품은 모두 국산 재료로만 제작하고 있어요.

가끔 지인들이나 고객 분들이 원가를 줄여서 비용을 낮추어 파는 것이 더 좋지 않겠냐고 말해요. 하지만 저는 그러고 싶지 않아요. 오히려 저는 더 고급 재료를 사용하여 더 완성도 높고 안전성 높은 제품들을 만들고 싶어요.

코지스토리의 제품들은 저에게도 구매하시는 엄마에게도 아이에 대한 사랑이 담겨있는 것이거든요. 차라리 더 고급 재료를 사용해서 저희 제품이 더 비싸진다면, 제가 조금만 이익을 보는 한이 있어도 질 나쁜 제품을 만들고 싶지는 않아요. 그건 코지스토리라는 브랜드의 문제가 아니라 한 엄마로서 해서도, 할 수도 없는 일이에요.”

아이의 놀 권리와 놀이 공간

아동의 자연스런 놀이공간은 집, 유치원(혹은 어린이집), 놀이터 및 주변환경이다. 그러나 산업화, 도시화의 그늘은 아동의 놀이공간들을 주차장 및 공장들로 변화한지 오래다. 따라서 아동들의 위한 건전한 놀이공간은 절실하게 필요하다. 이는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며 아동들도 한 인간으로서 자신만의 ‘공간’을 가져야만 한다.

▲내 아이를 위한 비밀 공간

다가오는 5월에는 내 아이를 위한 플레이하우스를 마련해 아이들의 놀 권리를 보장해주고, 놀이 공간을 제공해주는 작은집을, 세상 무엇보다 소중한 아이에게 선물해 보는 것은 어떨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