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민관합동 대책반’ 출범…총력 방역”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23일 오후 검역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출처=보건복지부)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31일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모니터링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대한감염학회, 진단학회 등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대책반’을 출범해 총력적인 방역태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이날 서울 이촌동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메르스 관련 보건의약단체 간담회에 참석해 “안타깝게도 국내에서 메르스 환자가 15명이 발생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장관은 “현 사태를 조기에 종식시키기 위해서는 의료계 역할과 적극적인 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질병관리본부의 지침이 개별 병원의 상황에 맞게 즉각 시행되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의료진은 급성 호흡기 환자 진료시 중동지역 여행력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며 “중증폐렴 환자의 경우 메르스 감염이 의심되면 즉시 관할 보건소로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인터넷 포털 등에 메르스 관련 유언비어가 많이 돌고 있다”며 “정확한 의학적 정보를 바탕으로 국민 불안 해소에도 앞장서달라”고 주문했다.

문 장관은 “메르스 감염자의 상당수가 의료인일 정도로 고위험에 노출된 상황”이라며 “의료인은 환자 진료시 감염 방지를 위해 경각심을 갖고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문 장관은 “여러 단체장의 건의사항은 즉시 검토해 수용하겠다”며 “보건당국과 보건의료단체간에 긴밀한 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정보 교류를 통해 신속히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 병원협회, 간호협회, 치과의사협회, 한의사협회, 약사회, 제약협회, 한국건강관리협회,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10개 보건의약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