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추구 인피노, 강소(强小)기업으로의 ‘성장기’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꿈꾼다. 그러나 호기롭게 창업을 시작한다 해도 ‘이 바닥’에서 전략 없이 살아남기는 힘들다. 실제로 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시작한 지 얼마 안 돼 문을 닫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창업 성공 요인은 무엇일까. 광고물제작전문업체 인피노(INFINNO) 박지훈 대표는 “차별적인 아이템 선정”이라고 말한다. 2015년 20억 매출을 목표로 삼고 ‘강소’기업으로 도약준비 중인 그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인피노는 어떤 기업인가요

인피노는 광고물제작전문업체입니다. 주요 생산 품목은 간판을 구성하는 요소인 LED채널, 프레임 등 옥외광고물입니다. 열심히 노력한 결과 2014년 초에 비해 현재 6명의 인력을 충원했고 매출 역시 2012년 대비 2014년 매출액이 5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상계동 벽산종합상가 간판제작 (사진제공: 인피노)

2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큰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데 인피노의 성장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차별적인 아이템 선정이 가장 큰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단가 경쟁력은 물론이고 인피노 제품은 품질도 자부합니다. 광고물은 어떻게 보이느냐가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만큼 깔끔한 작업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인피노의 제품은 좋은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단가 경쟁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짧은 기간에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상대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개성공단에 공장을 두고 있다는 것도 인피노만의 차별성인 것 같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광고물 제조업체 중 개성공단에서 광고물을 생산, 납품 받는 업체는 인피노가 유일합니다. 개성공단의 상대적으로 낮은 인건비를 활용하여 제조원가를 낮춤으로써 단가경쟁력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개성공단 즉, 북한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지역적, 거리적 특성상 납기일을 맞추기 힘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현재 물류차가 오전, 오후로 하루에 두 번 왕복하기 때문에 오전에 주문 받은 제품을 빠르게는 당일 오후에 납품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인피노’라는 회사명도 독특합니다. 어떤 의미인가요

인피노는 ‘무한한, 한계가 없는’이라는 뜻의 ‘Infinite’와 ‘혁신, 획기적인 것’을 뜻하는 ‘Innovation’을 합성한 단어로 회사의 시스템이나 제품, 서비스 등 모든 면에서 끊임없이 혁신하고 획기적인 것을 창조하겠다는 뜻을 가진 이름입니다. 끊임없는 개선과 혁신은 더 큰 가치를 창출할 것이고 이것이 제조업을 하는 회사의 목적이자 사회에 기여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피노 박지훈 대표(중앙)와 직원들의 모습. 박 대표는 직원들의 행복으로 나아가 사회의 행복에까지 기여하고 싶다고 말한다

 앞으로 인피노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나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좋은 제품을 보다 많이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실례로 광고물제작전문업체로 사업방향을 전환하기 전, 실 소비자를 상대로 간판 및 광고물을 제작, 시공했을 때 상당수의 광고주분들은 LED간판을 하고 싶지만, 비교적 높은 금액 때문에 포기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심지어는 형광등 간판도 부담스러워서 현수막 등으로 간판을 대신하는 분들도 있어서 안타까웠던 적도 있었습니다. 예전보다 가격이 많이 떨어졌지만, 아직도 형광등 간판에 비해 비싼 LED채널간판의 보급을 위해 좋은 제품을 보다 낮은 가격으로 많이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또한 일류 기업이 되는 것보다는 행복을 추구하는 회사가 되고 싶습니다. 땀 흘려 일하고, 가치를 창출하며, 고객 만족을 통해 회사구성원들이 행복할 수 있는 회사, 회사구성원들의 행복을 통해 그 가족들과 친구들에게도 행복이 전달되는 것. 그로 인해 사회에 작게나마 행복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역할을 할 수 있는 회사가 되는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