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뇌염 경보 발령, 뇌염 진행돼 사망할 수도… 감염 예방법은?

질병관리본부가 5일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했다.

징별관리본부는 이날 올해 처음으로 부산지역에서 채진된 모기의 1일 평균 개체수 중 일본뇌염 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가 500마리(50%이상) 이상 잡혀 이같이 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채집된 모기는 부산지역에서 지난달 28일부터 29일까지 채집됐으며, 채집 모기 중 작은빨간집모기가 53.3%를 차지했다.

다만 부산 이외 37개 조사지역에서는 일본뇌염 매기모기의 밀도가 아직 50% 미만인 것으로 조사됐다.

매개 모기에 물린 사람 95%는 증상이 없지만, 일부에서 뇌염으로 진행돼 고열, 두통, 복통, 경련, 혼수, 의식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뇌염이 발생하면 사망률이 높고 회복되더라도 신경계 합병증 발생 비율이 높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모든 모기가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렸을 경우 일부 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당부했다.

이어 하절기 일본뇌염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모기 활동이 활발한 8월부터 10월 하순까지 가정 내에서는 방충망을 사용하고 야간에는 모기가 많은 지역의 야외활동을 가능한 자제해야 하며, 야외활동을 할 때 긴소매, 긴바지를 착용하는 편이 좋다”고 조언했다.

특히 일본뇌염 예방접종 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부터 만12세 이하 아동은 표준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해야 한다. 생백신과 사백신의 교차 접종은 바람직하지 않다.

일본뇌염 경보 발령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철저한 예방으로 건강한 여름 보내자구요”, “모기에 물리지 않게 조심 또 조심”, “사망률이 높다니 후덜덜”, “올해는 모기가 별로 없는 것 같던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