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로봇물고기, 57억 투자했는데 불량품만 남아 ‘충격’

 

이명박 정부 시절 4대강 사업으로 인한 강물 수질조사를 위해 개발한 일명 ‘4대강 로봇물고기’가 감사 결과 불량품인 것이 드러났다.

지난 30일 감사원은 “지난 1월~3월 로봇물고기 연구개발사업 등 산업기술연구회 소속 출연연구소의 R&D 관리실태를 감사한 결과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위법 부당사항 48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4대강 로봇물고기 (사진출처=SBS 캡처)

감사원에 따르면 생산기술연의 로봇물고기 연구 책임자는 허위 서류 작성으로 민간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8900만원의 연구비를 부당하게 집행했다.

또한 산업기술연구회는 지난해 8월 로봇물고기 사업이 성공했다고 판정했지만, 최종평가위원회는 최종 결과 보고서에 누락된 지표를 애초 사업계획서에 나온 목표를 달성한 것처럼 수치를 속여 발표한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감사원이 전문가들과 로봇물고기 성능을 테스트한 결과 로봇물고기 9대 중 7대가 고장이고 작동하는 2대 애초 발표한 수치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4대강 로봇물고기는 1초에 2.5m를 헤엄쳐야 하지만 감사원 테스트에서는 23㎝만 움직였다. 또 수온·산성도·전기전도도·용존산소량·탁도 등 5종의 생태모니터링 센서가 장착돼야 하지만 탁도 측정센서는 장착되지 않았다.

앞서 지난 2009년 4대강 사업을 추진중 환경파괴 논란이 휩싸이자 그 대안으로 소개된 ‘로봇물고기’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강릉 원주대,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4개 연구기관이 산업기술연구회로부터 57억 원을 지원받아 지난 2010년 6월부터 2013년 6월까지 개발됐다.

4대강 로봇물고기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세금 돌려줘”, “내 돈 그렇게 쓰라고 세금 내는 줄 아냐”, “큰빗이끼벌레에 이어서 로봇물고기까지 4대강은 도움이 안되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