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 내 집에 자연을 심다. 자연에서 주는 시원함을 느껴보세요.

무더운 여름. 선풍기에 에어컨을 더해도 더위를 이겨내기 힘들다. 특히 해년마다 전기세 걱정 때문에 걱정이라는 주부들이 올 무더위에 집을 시원하게 인테리어하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집안을 자연으로 인테리어 하는 이들이 있어 이야기를 들어봤다. 서울 서초동 신혼을 즐기는 김모(33)주부는 “자연을 소재로 인테리어 했을 뿐인데 신랑이 너무 좋아해요. 집안 곳곳에 자연이 담겨 있어 시원함까지 느껴져요. 더운 여름에 열심히 일하는 신랑이 집에 빨리 들어오기 때문에 더 좋아요”라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 양주 정모(43)주부는 “집안을 아무리 깔끔하게 정리해도 무엇인가 부족하다는 느낌에 자연 인테리어에 관심을 갖다가 우연히 찾아보게 됐죠. 올 여름 더위를 식힐겸해서 바꿔보았는데 남편이나 아이들이 더 좋아해요”라고 말했다.

이러한 주부들의 이야기를 모아본다면 무더운 여름을 이겨내기 위해 집에 자연을 인테리어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여기에 자연이 얼마나 좋은지. 자연을 삶의 전부라고 여기는 강수연 ‘플라워스케치’ 대표를 만나봤다.

▲플라워스케치 강수연 대표

◆ 플라워 스케치에 대한 소개 부탁합니다.

플라워 스케치는 15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개인 브랜드입니다. 플라워(Flower)는 꽃과 식물 즉 자연을 의미하며, 스케치(Sketch)는 구상하고, 계획하며 조화로움을 꿈꾼다는 의미를 가지고 만들었습니다.

플라워 스케치에서는 화훼 즉, 꽃과 식물을 이용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기술(테크닉), 테라피 교육, 꽃 상품제작, 판매 등을 하는 곳으로 지나온 시간을 돌아보면 경과시기마다 집중했던 세부적인 분야가 조금씩 달라지며 오늘을 맞이하였습니다.

◆ 강수연 대표님께서 사업에 뛰어들게 하게 된 계기는.

저는 가구디자이너로 시작된 시각적인 작업을 즐기며 좋아했던 것이 동기가 됐습니다. 이후,평생 할 수 있으면서 보람된 직업은 없을까? 고민하다 꽃과 식물을 이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선택하였고 약 20년 동안 외길을 걸어가고 있습니다.

◆ 플라워 스케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해.

‘기본과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기본과 가치라 하면 우선 인문학적 사고를 지향합니다. 아울러 그것을 가치로 만들고자 합니다.

다음으로는 이십년의 다양한 관련경력을 바탕으로 융합된 디자인으로 스케치하며 타 경쟁사들과 차별화하는 것입니다. 특히, 타겟을 위한 그들의 감성충족 디자인 입니다.

이를테면 저의 고정관념, 혹은 아집이 아니라, 고객의 눈높이와 다양한 욕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디자인으로 마케팅하려 합니다. 지금은 정보화의 홍수 시대입니다. 무엇에도 한가지의 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사고에 대한 고집을 주장함이 아니라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다가가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것의 필요함에서 시작되어 그것을 사랑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상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한마디로 ‘융합을 바탕“으로 하려하는 것이 저의 경쟁력이라고 할까요?

◆플로리스트로 보람 있었던 일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기억하자면, 저의 ‘행복추구에 관한 가치의 변화’입니다. 눈에 보이는 화려함보다는 자연의 근본적인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인문적인 사고의 변화가 가장 큰 보람입니다. 그러하다 보니, 가족들과 주변지인들의 긍정적인 지지는 저의 지나간 시간들의 노력이 결코 헛되지 않음을 인정하게 하는 보람 중에 큰 감사함 입니다.

◆귀사의 앞으로의 지향해 나갈 발전방향에 대하여 말씀해 주세요.

굳이 말씀드린다면, 작은 규모이지만.. 개인의 일상에서 행복지수가 높아질 수 있도록 “행복복지”가 바탕이 된 이윤을 추구하는 “착한 가게” 로 운영되며 그것이 점차 확대되는 것입니다.

그러하기 위한 다양한 문화와의 결합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많이 확대되고 있는 플라워와 카페의 결합 즉 플라워 카페가 점차 대중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것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질적인 확대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후 베이커리, 팬시, 선물, 향수, 건강 차, 등과의 결합산업을 계획하고 준비 중입니다.

◆올해 목표와 앞으로의 비전은

올해 여러 가지의 목표를 가지고 새해를 맞이하였지만, 계획처럼 되지는 못해 아쉬움도 크지만, 그래서 또 다른 기회를 얻기도 했습니다. 아직 남은 기간 동안 철저하게 계획하고 잘 진행하며 SMS 마케팅외 오프라인을 통해 문화카페를 알리며 속도보다는 깊이 있게 도전하여 현실에 맞추어 알차게 실행하려 합니다.

◆삶에 있어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고 들었다. 설명해 달라.

삶은 순간의 합’이란 말처럼 매일매일 감사함으로 느끼며 사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먼 곳에 희망을 두고 싶지는 않습니다. 지금 이 순간, 매순간 행복하길 원하며 그러하기 위해 저는 매순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