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약속

장진명 대표는 진주에서 태어나 한복을 짓는 일로 웨딩업체에 처음 발을 디뎠다. 온라인 상에서는 ‘한복장이 푸우’ 줄여서 한푸라는 닉네임으로 유명한 그는 한푸카페 (http://cafe.naver.com/poohstory)를 통해 여러 웨딩정보를 제공해왔다. 이에 그치지 않고 웨딩컨설팅업체로 성장시켜 아름다운 약속(http://blog.naver.com/good_promise)을 통해 무료 결혼식 등 다양한 선행을 이어나가고 있다.

▲아름다운 약속 장진명 대표

“웨딩업계는 지속적으로 작아지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결혼하는 쌍이 해마다 줄고 있기 때문이죠. 아현동 웨딩거리는 이제 문 닫은 가게가 즐비합니다. 남아있는 업체들이 광고를 공격적으로 하기 때문에 커진 것처럼 착각을 줄 뿐이죠. 광고를 많이 하면 그만큼 고객들에게 돌아갈 몫은 줄어듭니다.”

이런 면을 감안하여 장진명 대표는 제 살 깎기 식으로 광고를 하는 대신 내실 있는 경영을 지향하고 있다.

“저는 ‘회사가 잘되려면 웨딩플래너들이 스타가 되어야한다’는 주의입니다. 그래서 고객들에게 더 잘하라고 주문하는 편입니다. 그러면 자연히 입소문이 나고 알려진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마케팅의 추세는 웨딩박람회나 소셜커머스. 그러나 의외의 장소에서 돈이 새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소비자들이 많다.

“싼 상품을 찾아다니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다 보면 전체적으로 금액도 커지면서 만족도도 떨어지죠. 부분별로 나눠 어디에 돈을 쓰고 어디에서 줄일 것일 지를 스스로 결정해야 합니다. 웨딩도 결국은 사람이 관건입니다. 촬영도 작가를 잘 만나야 리드도 잘하고 사진도 잘나오죠. 웨딩플래너를 잘 만나야 자신을 잘 챙겨줍니다. 또한 가장 소중한 사람, 예비배우자를 잘 대해야 하는데 고된 결혼 준비 과정에서 이 부분을 어느새 잊고 다투게 되는 경우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뿌리깊은 고부갈등에 대해 장진명 대표는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고 단언한다.

“시월드를 만드는 것 또한 자기 자신입니다. 한복 업체를 선정함에 있어 시어머니가 단골집이 있다며 고집을 부리는 경우가 있죠. 이를 횡포라고 생각하면 마음의 앙금이 되지만, 시어머니는 사실 그저 예쁜 한복을 입고 싶은 것뿐이거든요. 인터넷에서 더 예쁘고 세련된 한복을 보여드리고 더 타당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면 현명하고 알뜰한 며느리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단순히 결혼식을 진행하는 데서만 그치지 않고 오래도록 이어질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조언과 도움도 아끼지 않는 장진명 대표, 그의 선행은 무료결혼식으로 이어진다.

“처음 시작은 아버님 한복을 해드리고 싶은데 경제적으로 힘들었던 한 여성을 도운 게 계기가 되었어요. 이후에 젊은 업계 관계자들을 모아 재능기부를 하고 매달 기금을 모아 무료결혼식도 해드립니다. 돈을 받고 하는 일반적인 결혼식보다 더 잘해드려요. 무료 웨딩촬영도 매달 해드리고 있고요. 때로 정부에서 보조금 받는 것으로 착각하시는데 전부 자비로 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방송국, 성당, 수녀님들에게 추천을 받아서 대상을 선정하고 진행하죠. 힘들 때도 있지만 보람이 더 큽니다.”

행복한 결혼의 동반자, 아름다운 약속. 이 약속이 계속 이어지길 마음으로 기도해본다.

Leave a Comment